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아시아민주화 주도 합당한 예우

2002.10.14 국정신문
인쇄 목록

노르웨이 옌스 스툴텐베르그 총리 특별기고(Dagsavisen, 2000년 12월8일자 전문)

“노벨평화상의 적임자”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게 되는 김대중 대통령이 인권옹호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아시아의 정치발전은 전세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우리 서구인들은 아시아의 정치발전에 대한 관심과 성원을 보낼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100년 전에 노벨위원회가 창설됐고, 99년 전에는 앙리뒤낭에게 첫 노벨평화상이 수여됐다. 노벨평화상은 역사적으로 정치가·고위관리·장성·철학자·민주화 인사·평화유지단체 등 개인이나 단체들에게 수여됐다.

전세계 인구의 거의 절반이 아시아 지역에서 살고 있다. 그러므로 아시아의 발전은 우리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치하고 있으며, 아시아의 경제·환경·인권 등은 우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노벨위원회가 김대중 대통령을 수상자로 결정한 것은 아시아 민주주의를 대표하는 분에게 합당한 예우를 해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945년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에서 벗어났지만 한국전쟁을 치른 후 이념대립으로 남한과 북한으로 분단됐다.

김대중 대통령은 1950년대에 정치활동을 시작해 1961년에 국회의원에 당선됐으며, 1960년대 이후 한국 민주화와 인권에 상징적인 존재가 되어오고 있다. 그는 1971년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으며, 권위주의 정권하에서 납치·연금·투옥·암살모면·사형선고 등 갖은 고난을 당했으나 이에 굴하지 않고 한국의 민주화를 위한 자신의 신념을 관철시켰다.

김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이후 침체됐던 한국경제를 재건하는데 큰 노력을 기울였다. 뿐만 아니라 그는 동티모르와 미얀마의 인권옹호에도 기여하는 등 아시아 지역의 민주화의 선구자 역할을 해오고 있다.

특히 금년 6월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킴으로써 남북한 7000만 한국인들에게 한반도 평화통일의 희망을 심어 주었다.

북한 주민들은 지난 반세기 동안 공산주의 1인 독재체제하에서 가난과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다. 한반도 통일이 힘든 것은 남한과 북한의 체제가 상이하고 특히 북한이 폐쇄적인 정책으로 정치적·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남북한 통일은 민주주의의 바탕 하에서만 가능하다.

과거 노벨평화상은 수상자가 발표된 이후 이러쿵 저러쿵 수상자의 자격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나 이번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을 받을만한 충분한 자격이 있는 분이다. 김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그의 노르웨이 방문을 환영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