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34억여원 들어… 인건비 절감 효과도

‘우편번호 바꾸는데 71억원’

2000.11.20 국정신문
인쇄 목록

새 우편번호제도는 시-구-도로-명-건물번호 순으로 돼있는 새 주소체계가 쓰이게 될 경우 도로명과 건물번호를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또다시 바꿔야 할 상황이다.

그러나 정통부는 행자부의 새 주소 체계가 시행되더라도 다시 또 우편번호를 바꾸지 않을 방침이어서 행자부 사업과 충돌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 전국 8개 체신청에서 접수한 국내 우편물 중 70% 이상을 발송한 우편물 발송 대행업체들도 바뀐 우편번호를 사용하는데 애로를 겪고 있다.

정통부는 우편번호 개편을 위해 올연말까지 수요될 예산은 광고비 등을 포함, 총 71억9천여만원, 이중 새 우편번호부 6백만부를 제작하는 데 드는 비용만 68억여원에 달한다.
<14일자, 중앙일보>

새 우편제도는 매년 증가되는 우편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우편집중국에서 선진국 수준의 자동화 구분처리 시스템을 갖추고 우편서비스의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배달구역별 코드부여 방식을 채택한 것이다.

행정자치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로명과 건물번호 부여방식이 새주소 체계와 현행 지번중심의 주소체계는 모두 우편배달 구역내 주소표기 방식의 차이일 뿐 구역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새 주소체계에 따른 우편변화의 변경은 필요치 않으며 행자부의 새주소 부여사업과 관련해서도 부처간 이견이 없음을 밝힌다.

한편 정통부가 공급한 우편번호 자동변환 소프트웨어의 실패율이 70%에 이른다는 보도내용도 사실이 아니다. 자동변화 실패의 경우 SW자체의 결함이 아니라 대행업체가 보유한 실제자료상의 주소 불량으로 인한 것임이 확인됐다.

아울러 새 우편번호부의 제작비용 등으로 세금만 낭비했다는 지적도 사실이 아니다.

우편번호부 발행비용은 71억여원이 아닌 33억원이 소요됐으며 이를 포함한 총비용은 34억 2400만원이다. 하지만 이 번호의 시행으로 국민은 빠르고 정확한 우편 배달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우체국은 수작업 시간 단축으로 연간 660억원에 이르는 인건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음을 밝힌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