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무회의 메모]구조조정 분할법인 중과세 제외

2001.03.26 국정신문
인쇄 목록

정부는 21일 김대중(金大中)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경영합리화나 구조조정을 위해 대도시내에서 내국법인을 분할해 새롭게 설립등기를 하는 경우 등록세 중과세 대상에서 제외토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지방세법시행령 중 개정령안 등 총 66건의 의안을 심의,의결했다.

지방세 심의위원 6명 지정
◇지방세법시행령 중 개정령안
지방세에 관한 이의신청 등을 효율적으로 심의하기 위해 지방세심의 위원회 회의를 위원장과 전체 위원5인중 위원장이 매회의마다 지정하는 6인의 위원으로 구성, 운영토록 했다.

의약품 물류조합 출자방법 규정
◇의약품물류 협동조합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정
의약품유통체계 개선을 위해 의약 품물류협동조합은 법인으로 하고, 조합의 가입절차, 출자방법 등을 규정 했다.

특히 조합의 정관에 조합목적·명칭·업무구역·조합원 가입·탈퇴 등을 기재토록 하는 등 조합의 설립 절차를명 시했다.

김포공항 소음방지 계속 실시
◇항공법시행령 중 개정령안
인천국제공항 개항으로 국제공항의 지위를 상실하게 되는 김포공항에 대해서도,계속해서 소음피해방지대책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여수공항·울산공항 등 국제공항이 아닌 공항에 대해서도 소음방지대책 대상 공항으로 포함되도록 했다.

지주회사자산요건상향조정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시행령 중 개정령안
지주회사 설랍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법적용 대상이 되는 지주회사 요건을 자산총액 100억원 이상인 회사에서 300억원 이상인 회사로 상향 조정했다.

또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다른 사업자의 사업활동 또는 참가를 부당하 게 방해하는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행위 중 현재 공정거래위원회고시에 규정하고 있는 ‘정당한 이유없이 다른 사업자의 상품·용역의 생산 등에 필수적인 요소의 사용 또는 접근을 거절하는 등 행위’를 남용행위의 한 유형으로 규정했다.

이밖에 현재 대규모기업집단이 주식소유현황 등의 신고와 채무보증현황 신고를 별개로 하던 것을 채무보증 현황 신고 때에 같이 할 수 있도록 신고절차를 간소화 했다.

부당한 공동행위 신고자 또는 조사에 협조한 자가 부당한 공동행위의 적발 · 조사과정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법정과징금의 75% 이상, 50%이상, 50% 미만 등 3단계로 구분해 과징금을 감면하는 등 시정조치 및 과징금 감면기준을 명확히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