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어패류 다이옥신 곡류의 100배 넘어]위해성 여부 확실히 밝혀진 일 없어

2001.03.26 국정신문
인쇄 목록
갈치·고등어 등 어패류의 평균 다이옥신 함유량이 곡류의 100배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평가부 원경풍 과장팀이 발표한‘식품 중 다이옥신에 대한 모니터링’ 보고서에 따르면 어패류에서 평균 0.416pg/g의 다이옥신이 검출됐다. 1pg(피코그램)은 1조분의 1g으로 지방 1g당 0.416pg의 다이옥신이 함유됐다는 의미다.

이는 곡류 및 두류(평균 0.004pg)에 비해 104배, 난류(0.024pg)의 17.3배,육류(0.065pg)의 6.4배에는 달하는 수준이다.

이번 조사는 국내 유통되는 주요 식품 중 쌀 콩 등 곡류,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육류, 계란 등 난류, 고등어 갈치 등 어류,굴 홍합 등 패류를 포함 해 5개 품목 13종의 식품을 대상으로 했다.
〈3월16일자,각신문〉

어패류의 다이옥신 함유량이 육류 등에 비해 높게 검출돼 위해성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

환경호르몬의 일종인 다이옥신은 환경 중 잔류성 및 체내 축적성이 높아 인체 내분비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정확한 위해성 여부는 아직 명확히 밝혀진 바 없다.

특히 해양은 육상으로부터 발생한 다이옥신의 최종 기착지이가 때문에 대기에 비해 다이옥신 등의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어류에 다이옥신 축적량이 높을 가능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게다가 어류는 지방소비율이 높아 주로 지방에만 축적되는 성질을 가진 다이옥신 함양이 육류에서 보다 높게 나타날수밖에 없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정확한 조사를 위해서는 육류와 어류의 지방과 근육, 내장 둥을 일일이 비교해야 하며, 특히 이번 조사 대상이었던 고등어와 조기 등은 지방 이 많이 함유된 대표적인 어류로 다이옥신 함유량이 높게 나타나게 된다.

이밖에 어패류 다이옥신 섭취량의 위해성 여부와 관련해서도 이번 조사 결과는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섭취허용량인 4pgTEQ/g의 7%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우려할 수준이 아님을 밝힌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