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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줄이기, 질서 생활화]교통문화 새바람 급하다

1997.05.19 국정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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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1천만대 시대가 도래했다. 경제적 부의 상징이던 자동차가 이제는 공해유발과 교통체중·교통사고 등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고통의 주범으로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1천만대 시대 도래를 계기로 우리의 교통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반성을 통해 새로운 이정표를 세워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교통문화 선진화를 위한 시민의식 제고와 새로운 교통제도의 정착모색이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도 이에 따라 첨단기술을 활용한 선진적인 교통체계 정착을 서두르는 한편 범국민적 교통문화 선진화 운동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자동차 1천만대 시대’ 높여야 할 시민의식

자동차 1천만대시대는 당초의 추정보다 4년이나 앞당겨 도달했다.

차량증가에 있어서 가장 문제되는 것은 교통량의 폭주로 인한 교통혼잡과 그로 인해 빚어지는 각종 사고의 빈발이다. 90년대 이후 지속적인 사고줄이기 운동의 효과로 한동안 감소추세를 보이던 교통사고 발생수가 95년부터 다시 증가세로 반전되어 96년엔 95년에 비해 사고건수는 6.5% 사망자수는 22.6% 부상자수는 7.3%나 증가했다.

각종 교통사고는 질서외면과 법규위반에서 비롯된다. 이같은 교통도덕의 부재와 교통문화의 타락현상이 자동차 1천만대 시대에 그대로 방치된다면 엄청난 교통재앙을 피할 수 없다.

교통난 해소의 가장 결정적인 요소는 도로율로 우리나라의 도로율은 선진각국에 비해 크게 뒤지지만 도로율을 1%높이는 데에만 수조원의 재정투자가 소요되어 정부가 사회간접자원 확보차원에서 도로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나 쉽게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첨단교통시스템 도입 추진

정부는 교통사고를 최대한 억제하고 교통정체로 인한 경제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첨단시설을 기반으로 한 회기적인 교통통제체계인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도입계획을 수립하고 5개 분야 14개 시스템을 3단계로 나누어 2010년까지 정비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러한 첨단 교통체계도 선진적인 교통문화와 국민의식이 확실하게 정립되지 않고는 교통난해소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런 가운데 자동차 1천만대시대를 맞아 예상되는 교통재앙을 사전에 차단하고 선진교통문화 정립을 위한 범국민적인 운동이 태동하고 있어 주목된다.

불법·난폭운전 뿌리 뽑아야

지난 12일 교통개발연구원과 교통안전공단이 공동주최한 토론회에서도 자동차 1천만대 시대에 걸맞는 교통문화 정립과 국민의식개혁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또 교통문화지수를 개발해서 외국지수와의 비교로 국민의식개혁과 교통문화정립의 지표로 삼자는 의견도 나왔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교통문화 정립을 위한 5대 실천과제로 △양보운전하기 △불법주차 안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횡단보도정지선 지키기 △음주운전 안 하기와 추방해야 할 5대 악습으로는 △경쟁운전 △위험지역 확인 소홀 △교통사고책임전가 △교통약자무시 △잦은 차로변경 등을 선정, 이를 바로잡아 나갈 것을 결의했다.

정부도 민간차원의 이같은 운동이 사회 간접자본의 확충과 사회경제활성화 차원이라는 점에서 적극 뒷받침할 방침이다.

자동차 1천만대 시대가 도래했다. 경제적 부의 상징이던 자동차가 이제는 공해유발과 교통체중·교통사고 등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고통의 주범으로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1천만대 시대 도래를 계기로 우리의 교통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반성을 통해 새로운 이정표를 세워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교통문화 선진화를 위한 시민의식 제고와 새로운 교통제도의 정착모색이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도 이에 따라 첨단기술을 활용한 선진적인 교통체계 정착을 서두르는 한편 범국민적 교통문화 선진화 운동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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